안녕하세요, 피카츄백만볼트입니다.
오늘은 단언컨대, 제 주변 사람들이 최소 1주씩은 다 가지고 있는 삼성전자(갑자기 국민기업이 된 것 같아요 하하;;)의 배당금은 언제, 얼마나 나오는건지, 그리고 언제 주식을 샀어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언제 주식을 샀어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지"는 주식용어로 "배당락일 하루 전까지 계좌에 보유"라고 말하는데요. 몇 월 결산법인이냐, 배당 기준일이 언제이냐에 따라 배당락일이 결정됩니다.
그럼 이제부터 자세히 알아볼까요? 오늘도 집중해 주세욤! :)
#1. 기본 공시정보는 기업 IR 홈페이지를 이용해 보세요!
기업주식을 보실 때, 아마 제일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이 네이버 주식일 것 같은데요. 기업 입장에서는 가장 많고, 가장 정확하고, 가장 중요한 정보를 제일 먼저 오픈(공식용어로는 'disclosure, 공시'라고 합니다)하는 사이트는 네이버도 아니고 /언론사도 아니고/증권가도 아닌, 바로 "기업의 IR 사이트"입니다.
IR은 investor relations의 줄임말로, 상장기업은 투자자 및 주가관리, 각종 재무정보 공시를 위한 IR팀을 운영하고 있고 회사 홈페이지에 별도로 섹션을 만들어서 중요 정보로 바로바로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삼성전자 IR 홈페이지 링크입니다. https://www.samsung.com/sec/ir
자, 그럼 삼성전자의 지난 5개년 배당 써머리를 봐볼까요?
삼전 IR홈페이지를 보면, 지난 5개년간의 연간 배당총액과 배당성향, 총 주주환원 금액이 공시되어 있습니다. 친절하게 보통주와 우선주로 나뉘어서 말이죠.
하지만, 분기별로 얼마나, 언제 배당이 됐는지는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2. 배당은 바로 KSD 한국예탁결제원 사이트를 이용!
삼성전자는 분기별 배당으로 1년에 4번 배당한다는 사실은 검색을 통해 많이 알겠는데, 대체 언제 & 얼마나 지급하는지 찾아보기 어려울 땐, 모든 유가증권을 총괄하는 금융공기업인 "한국예탁결제원(KSD)"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 KSD 홈페이지 링크 : http://www.seibro.or.kr/
링크를 클릭하여 들어가면, 제일 위 메뉴의 주식 -> 배당정보 -> 배당내역전체검색 -> 해당 종목을 넣고 -> 주식종류, 검색 기간 설정하여 찾으면 쨘! 하고 과거 배당내역들이 나타납니다.
미국주식 시장의 dividend.com 못지않은, 더 훌륭한 정보들을 총괄적으로 제공해 주는 좋은 사이트입니다.
2019년 삼성전자의 배당 기준일과 현금배당 지급일은, 노란색과 초록색 칸으로 표시해 드렸는데요
그럼 2020년도 저 정도 즈음이다 추측할 수 있겠네요. 상법 제354조에, 배당금은 주총 결의 후 1개월 이내에 지급한다라고 되어있어요. 그래서 12월 결산법인의 주총은 3개월 이내인 3월달 안으로 열리게 되고, 배당금은 4월 안까지 지급해야 하죠. 하지만 삼성은 분기별 배당금 지급이라, 1~3분기는 예전 데이터를 토대로 추측해야 할 것 같습니다.
#3. 삼성전자 보통주와 삼성전자 우선주는 1년에 4번, 분기별 배당
삼성전자의 배당금은 배당기준일인 3, 6, 9, 12월말을 기준으로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받을 수 있습니다. 노란색 박스안의 "배정기준일"은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의 기준"이 되는 날입니다.
즉, 2019년을 기준으로, 3월 31일 / 6월 30일/ 9월 30일/ 12월 31일, 이렇게 분기의 마지막날에 증권계좌로 삼성전자 주식을 가지고 있어야 배당을 받을 수 있다는 거죠.
하!지!만! 주식하는 분들은 아시다시피, 주식결제는 D+2일차, 즉 3일 결제일이 걸립니다.
2019년 12월 31일은 마지막날이라, 한국의 주식시장이 열리지 않습니다. 그럼 실제로 장이 열리는 마지막 날은 12월 30일이 되죠.
30일에 주식이 계좌에 들어있으려면, 2일 전인 26일에 주식을 사야합니다. 그래야 D+2일이 걸려 (일수로는 3 결제일) 30일에 내 계좌로 주식이 입고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12월말의 결산법인들의 배당락일은 2019년 12월 27일이었습니다.
같은 원리로 삼성전자 보통주와 우선주의 2019년의 1~3분기 배당락일도 살펴보면,
항상 패턴이, 마지막으로 장이 열리는 날 바로 전 영업일! 이라는 걸 알 수 있죠. (28일이 배당락일이면 27일에 주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말이죠)
배당락(落)일은, 배당의 권리가 떨어지는(없어지는) 날이라는 의미입니다.
즉, 배당을 받을 수 없는 날이라 그날 주식의 가격은 전일보다 (예상 배당금 수준만큼) 하락합니다.
다른 말로 정리하면,
배당락일 바로 전 영업일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생기는거겠죠?!
#4. 그럼 2020년 1분기, 삼성전자 보통주와 삼성전자 우선주의 배당락일은?
달력을 보면 녹색 3월 31일, 마지막 장이 섰던 날은 화요일이죠? 그럼 바로 전 영업일인 30일 월요일이 배당락일입니다!
즉, 3월 27일 증권계좌에 삼성주를 보유하고 있었던 주주들은 1분기 배당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5. 배당락일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배당금 기준일이 다가올 수록, 사람들은 배당금을 받기 위해 주식을 매수할 것이고 수요가 많아지니 주가는 오르게 될 것입니다. 대신, 배당락일이 되면 배당금만을 노리고 들어왔던 주주들이 주식을 매도할 것이고, 당연히 주가는 떨어지게 되겠죠.
그래서 매수&매도 하실 때, 보유하고 있는 종목이 몇월 결산 법인인지 그리고 언제 배당금을 지급하는지 살펴보신 다음에 원하는 주가에 매매할 수 있도록 타이밍을 잡는게 좋습니다.
이상 삼성전자 배당락일과, 과거 배당금 동향 및 2020년 1분기 배당금 지급예정일 등에 알아봤습니다.
저도 삼성전자 주주인데, 주당 배당금이 얼마로 발표될지 매우 기대됩니다.
그럼 앞으로도 성투하시길 바라면서 포스팅 마칠게요!
'주린이의 한쿡&미쿡 주식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타벅스 드라이브스루 사이렌오더 핀테크 'SBUX, 너는 다 계획이 있구나' (ft. 스벅 주가, 정체성, 비전) (0) | 2020.04.27 |
---|---|
텔라독(Teladoc) TDOC 종목 분석 (ft. 원격의료 언택트관련주, 원격진료시장 전망) (2) | 2020.04.25 |
Disney 월트 디즈니 주가 분석 (ft. 경영진 성과급과 고배당에 뿔난 디즈니 상속자) (1) | 2020.04.24 |
안전자산, 금에 투자하는 방법 총 정리 (ft. KRX 금투자와 미국 금 ETF 추천) (0) | 2020.04.21 |
배당 금융주 은행 '제이피모건 체이스(JPM)' 1분기 실적발표 후 주가 (ft. 지금이 매수 타이밍) (2) | 2020.04.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