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카츄 백만볼트입니다.
오랜만에 하는 포스팅입니다. 그간에는 한국시장뿐만 아니라 미국시장이 너무 숨가쁘게 돌아가는 상황이라 그저 하루하루 종목 스크리닝 하고 투자하며 바쁘게 보냈습니다. 하여, 오늘은 그간 투자했던 미국 시장의 포트폴리오를 점검하고, 제가 지금 받고 있는 월 배당금, 연간 배당금은 얼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해요.
실제로 미국주식의 스승님(?) 소수몽키님은 캘린더로 배당락일을 체크하고, 월마다 배당금 수입 등을 꼼꼼히 관리하며 1억 투자와 월 50만원의 배당금 수익을 올린다고 하니, 저도 열심히 노력해서 소수몽키님처럼 수익률 5% 이상을 받을 수 있게 더 박차를 가하고자 합니다 :)
* 저의 6. 7일자 포트폴리오 함께 살펴볼까요?. 또한 이 포스팅은 투자종목 추천이 아님을 명확히 밝힙니다 :)
#1. 주린이, 미국주식 시장 첫 투자는 구글 GOOGLE 알파벳 A로 (수익률 29%)!
저의 첫 투자는 4/2일에 이루어진, 구글 알파벳 A입니다. 당시 1,119불에 매입, 세금까지 고려해서 1주당 1,227불 평가금액있는데 지금은 1,440불이 되었네요. 평가손익은 320불로 수익률은 자그마치 28.63%입니다.
#2. (6. 7 기준) 수익률 18.1% 포트폴리오 대공개
엑셀 리스트는 수익률 순으로 내림차순한 종목입니다.
#3. 효자종목은 델타항공, 보잉 등 항공주와 리츠주(벤타스&웰타워)
포트를 분석해 보면, 항공주인 델타에어라인스(티커 DAL) 및 보잉(티커 BA), 리츠(REITs)주인 벤타스(티커 VTR) 및 웰타워(티커 WELL), 자동차주인 제너럴모터스(티커 GM), 석유주인 옥시덴탈 페트롤리움(티커 OXY)가 최근 수익률이 급등한 걸 볼 수 있어요.
바이러스 사태로 여행, 항공분야의 기업들이 직격탄을 맞았고, 주가가 말도 안되게 폭락했었던 2~5월. 남자친구는 델타에어라인스는 미국 국내항공의 수요가 한국의 국제항공수요보다 몇배나 더 크기 때문에 경제재개(economy reopen)만 된다면 금방 회복할 주식이라며 줍줍하기 시작했죠. 또한 보잉도, 비록 최근 결함이 발생하여 리콜이 있었긴 했지만 우주/국방을 중시여기는 미국과 트럼프 대통려이 보잉이 망하도록 그냥 두지 않는다며, 열심히 담았던 걸 보고 "야! 왜 담아? 리스크가 너무 커!"하며 음청 씅질을 냈던 기억이 있었습니다. (호랑아, 다시한번 미안해 ㅋㅋㅋㅋㅋ)
그러다 뉴스기사를 계속 보고 상황을 주시하니, 응? 남자친구가 투자를 잘 하구나! 하며 뒤늦게 저도 몇주 샀던 것이.. 지금은 제가 가진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우수한 성적을 보이는 주식이 되었네요 ^_^ 하하하.
벤타스 및 웰타워 같은 리츠주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무제한 양적완화에 들어가니 부동산 시장이 활성화 될 수 밖에 없고, 임대료를 통해 수익을 올려 높은 배당수익률로 배당금을 챙겨주는 리츠주. 이 또한 현재 저의 효자종목이 되었네요.
사람은 항상 탐욕적인 동물이라, 왜 더 담지 못했을까...하는 후회가 남지만 그래도 1주라도 더 담았으니 이게 어디냐! 하면서 앞으로 더 나은 포트를 만들기 위해 욜심히 귀와 눈을 열고 노력할 예정입니다. 헤헿
#4. 오일로 밥 말아먹어도 되니까 오일주를 매수 추천해 준 냉철TV (ㅋㅋㅋㅋ)
또 다른 효자종목으로는 옥시덴탈 페트롤리움(티커 OXY)이 있습니다. 한창 유가가 떡락하여 유가에 베팅했던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피눈물을 흘리고 있다는 뉴스기사가 많았죠? 대표 석유기업인 옥시덴탈과 엑손모밀(티커 XOM)의 주가도 정말 박살이 났습니다.
엑손모빌이 미국 주식 시가총액 22위에 이르는, 석유섹터에서는 1등기업인데요. 당시 저는 돈이 없어서 ㅋㅋㅋ 좀 더 싼 옥시덴탈에 45주를 투자했고 (그래봤자 45주*$15.7454=$708.543) 지금은 총 $935.55 평가금액이니 약 230불 정도 수익이 났죠?
뒤늦게 엑손모빌도 매수하게 되었는데요, 좀 늦은 타이밍에 8주만 매수하게 되어 현재 스코어는
수익률 9%, 30불 정도의 이익이 났네요. (그래도 단 5일만에 30불이면 어마머마하쥬?)
사실 좀 더 확신을 얻고 오일주에 투자하게 된 건, 제가 정말 존경하는 냉철TV에서 "나는 오일로 밥 말아먹어도 돼~"라고 매수힌트를 주신 내용이었습니다! (역시 냉철사마 *_*) 투자 유튜버로 제일 존경하고, 마인드도 배우고 싶은, 정말 훌륭한 분이라 제 포스팅을 읽는 분들께 적극 추천드립니다.
#5. 뱅크오브아메리카, 제이피모건체이스, 골드만삭스 등 은행주의 반격이 시작됐다!
다음 살펴볼 주식은 은행주입니다. 예전에도 포스팅에서 배당 금융주 은행에 투자하면 좋을 것 같다 언급한 적이 있었는데요. 포스팅 후, 계속 제이피모건체이스와 뱅크오브아메리카를 줍줍했어요. (골드만삭스는 5월에 들어와서 많이 폭락했을 때 1주 매수)
2020/04/19 - [주린이의 한쿡&미쿡 주식 공부] - 배당 금융주 은행 '제이피모건 체이스(JPM)' 1분기 실적발표 후 주가 (ft. 지금이 매수 타이밍)
미국정부의 무제한 양적완화가 시작되면서, 은행주들이 이제 빛을 보기 시작했는데요. 평균 수익률이 22%이상인데다, 전통적으로 배당률도 높아 앞으로 더 큰 효자종목이 될 거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
#6. 그럼 김주린이가 받는 배당금 총액은?
일요일을 맞이하며, 까페서 노닥거리며 정리해 본 배당금 현황표입니다.
현재 월배당금은 $22.49 정도, 환율 1,200원으로 환산하면 약 26,000원 정도가 됩니다. 연간으로는 115,000원 정도라 소몽님의 월 50만원으로 가려면 앞으로 20배는 더 노력해야 겠네요 @_@;; ㅋㅋㅋㅋㅋ
이상, 오늘 김주린이가 투자한 미국주식의 현황을 잠깐 점검해 봤습니다.
전체 수익률이 18%이긴 하지만, 사실 제가 환율 1,250~1,300원 수준에서 환전을 하고 투자했던 터라 10% 수익률을 환차손으로 빼게 되면 아직 7~8% 정도 수익밖에 나진 않습니다만, 미국주식은 파는거 아니라고 배웠으니까요! ㅋㅋㅋㅋ
미국주식에 조금씩 투자액을 늘려 소몽님처럼 월배당으로만으로 월 50~60 정도 수익을 따박따박 받는 주식 조물주 되는 것을 목표로 잡고! 앞으로 더 나은 수익률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
그럼 모두들 성투합시다♥
'주린이의 한쿡&미쿡 주식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샘표식품 주가 분석 및 향후 전망 (ft. 미중무역분쟁 수혜주 이대로 쭈욱?) (0) | 2020.06.12 |
---|---|
SK바이오팜 상장과 공모주 청약 하는 법 A to Z (ft. Kind에서 에스케이바이오팜으로 검색하세요!) (2) | 2020.06.11 |
은행 이자보다 나은, 배당금 지급일 통지서 받은 후기 (ft. 삼성전자, DIA) (0) | 2020.05.17 |
워런 버핏 버크셔 헤셔웨이(BRK.A, BRK.B) 5월 주총 포트폴리오 보유종목 리스트 (0) | 2020.05.05 |
전기차, 리튬 배터리(2차전지) 밸류체인산업에 투자하는 LIT etf (0) | 2020.0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