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한쿡&미쿡 주식 공부

안전자산, 금에 투자하는 방법 총 정리 (ft. KRX 금투자와 미국 금 ETF 추천)

반응형

 

(출처: 픽사베이)

 

안녕하세요, 피카츄백만볼트입니다.

오늘은 안전자산인 금에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총 정리하는 시간을 가질까 합니다. 먼저 1) 금에 투자하는 5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2) 그 다음 제가 제일 좋다고 생각한 KRX 금투자 방법에 대해, ① 실제로 계좌개설을 어떻게 하는지, ② 관련 이벤트는 뭐가 있는지 등의 꿀팁도 함께 설명하려 하니, 오늘 포스팅 집중해 주세요!


금에 투자하는 방법은 1) 직접 금을 현물로 사서, 금고에 보관하는 방법2) 금 가치에 연동한 증권을 사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직접 금을 현물로 구입하여 투자하는 방법

직접 금을 현물로 살 때는, 종로에 있는 금은방에서 구입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저는 KGS안전자산 한국표준금거래소(정부공식인증기업라고 하네요)에서 시세조회 후 거래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사이트에 접속해서 구매할 수 도 있고, 아래 사진처럼 어플로 접속해서 쉽게 매매할 수 있죠. 금(골드바)뿐만 아니라 은(실버바)도 구매가능하며, 실제 구매후기들을 보면, 반짝반짝 빛나는 골드바가 집에 있어 뿌듯하다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핸드폰 KGS어플 첫 화면)

 

하지만 금을 현물로 보유하는 것의 단점은, 아채처럼 정리될 수 있을 것 같아요. 

1) 어떤 형태로든 보관비용이 발생하고 (ex. 금고 구입비용, 도둑맞을까봐 불안한 심리비용(?)), 2) 금을 살 때 무조건 붙은 부가가치세 10%, 3) 현물을 배송하는데 드는 비용 등 각종 수수료가 발생, 4) 매도 시에도 현물을 들고, 금을 취급하는 곳에 가서 매도를 해야 한다는 불편함 등이 있겠죠.

#2. 금의 가치에 연동되는 증권을 매수하여 투자하는 방법

금 증권에 투자하는 방법에는 5가지가 있습니다. 은행에서 금통장을 만드는 방법, 증권사 금 펀드를 이용하는 법, 국내 금 ETF를 매수하는 법, 미국 금 ETF를 매수하는 법, 그리고 KRX 한국거래소를 통해 금투자를 하는 법(금 현물을 직접 사되, 보관은 KRX에 하는 방법)이 있죠.

아래에서 하나씩 살펴볼까요?

1) 골드뱅킹(Gold Banking) via 시중은행

 

(출처: 신한은행 골드뱅킹 홍보자료)

 

 

 

집 근처에 있는 시중 은행에서 금통장을 개설하고 금 1g씩을 매수하는 방법인데요. 제일 접근하기 쉽고 간단한 방법이지만, 금을 사고팔때마다 수수료 1%씩이 발생하고 차익이 발생할 때는 15.4%의 소득세까지 떼어갑니다. 가장 간단하지만 수수료가 많이 발생하는 간접투자 방법이죠. ('증권어플도 어렵고, ETF가 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금 투자는 하고픈데 집에 금을 보관하기는 부담된다' 하시는 분들이 이용하면 좋을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2) 금 펀드 (Gold mining fund) : 금 캐는 기업에 직접 투자

증권사에서 증권계좌를 개설하고, 일반 기업에 종목투자하는 것처럼 '금을 캐는 기업'을 찾아, 그 기업의 주식을 사서 투자하는 간접방법입니다. '금'이라는 원자재 실물 자체값과, 금을 캐는 기업(Gold Mining Corp.)의 주가가 흐름이 동일하고 가격 변동성도 거의 일치하기 때문에, 금 투자방법으로 인식됩니다. 주식시장에 열리는 동안, 일반 주식 매매처럼 간단히 사고 팔 수 있어서 매매가 쉽고 선취수수료 또한 없습니다. 

하지만 어떤 기업에 투자하느냐에 따라 수익률 차이는 발생하게 되어 (ex. 회사의 금 채굴규모, 재무건전성 등) 복불복의 투자가 되기 쉽겠죠. 또한 이 펀드도 차익이 발생하는 경우, 15.4%의 소득세가 부과됩니다.

 

(예시로 들어드리는 금 캐는 회사 Gold mining corporation)

 

3) 국내 금 ETF에 투자하는 법

ETF(exchange traded fund)는 증권사들이 직접 만든 펀드입니다. 주식(stock)처럼 증권거래소에서 매매할 수 있다는 점은 같지만, 주식이 한 종목만 반영하는 것이라면 ETF는 같은 종류의 증권, 인덱스, 원자재 등 추종하는 섹터들을 설정하여 평균값을 추종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죠.

국내 금 ETF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 2개는, KODEX골드선물(H)와 KINDEX골드선물레버리지(H)입니다.

KODEX는 삼성자산운용이 만든 ETF이고, KINDEX는 한국투자신탁이 만든 ETF에요. H는 이 ETF들이 달러의 움직임과 상관없이 금 가격에만 추종한다는 의미입니다.

ETF의 장점은 주식처럼 매수할 수 있고, 레버리지로도 투자할 수 있으며, 환율변동에 방어가 가능하고, (원래 금값은 오늘기준 67,000원이지만) 만원 남짓한 돈으로도 투자할 수 있고, 증권사 경쟁으로 인해 요샌 수수료도 거의 없죠. 

하지만 단점은, 아래 사진처럼 금펀드별 수익률이 천차만별이라 이 또한 복불복의 투자가 될 수 있다는 점과 ETF 역시 차익이 발생한 경우 15.4%의 소득세를 내야 해요.

 

 

 

(원출처: 에프엔가이드, 그래픽: 매일경제)

 

★ 저, 정말 진지하게 말씀드리는데, 레버리지 ETF 장기로 들고 있지 마세요. 제발! (이유는 아래 포스팅 참조)

위 사진에서 레버리지 수익률이 제일 적게 나온 이유도, 레버리지 ETF는 정말 단타시장에서만 유효하기 때문이에요.

2020/04/14 - [주린이의 한쿡&미쿡 주식 공부] - 코덱스 KODEX 레버리지 ETF 장기투자 하면 안되는 이유와 유의점 (ft. 망한 수익률 공개)

 

코덱스 KODEX 레버리지 ETF 장기투자 하면 안되는 이유와 유의점 (ft. 망한 수익률 공개)

안녕하세요, 피카츄백만볼트입니다. 동학개미군단의 한 사람으로써, 그간 분위기에 휩쓸려 주식을 투자한 감이 있었던 걸 반성하고 오늘부터는 본격적으로 주린이의 주식공부를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포스팅을..

flyingchu.tistory.com

4) 미국 금 ETF에 투자하는 방법 

다음은 해외주식 사듯, 미국 시장에서 금 ETF를 매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SPDR은 국제 금가격을 추종하는 미국의 금 ETF입니다. 

 

(SPDR Gold shares)

 

아래 사진은 4월 17일까지의 금 가격을 미 달러로 변환하여 보여드린 그래프입니다. 미국 금 ETF를 보유하게 될 때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또 다른 안전자산인 달러까지 보유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환 헷지도 같이 되는 미국 금 ETF)

 

키움증권 등, 한국 증권사들을 통해 미국 주식을 거래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해외주식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1) 증권사 계좌에 돈을 보내고, 2) 그날의 환율로 원화->달러로 환전을 한 다음, 3) 해외주식을 사야합니다. 지금처럼 달러값이 폭등하는 시기엔 비싼 값을 주고 달러를 사서 2차로 금을 매수해야 하는거죠. 

그래서 달러환율이 안정될 때, 미국 금 etf를 매수하게 되면 달러자산도 함께 저렴하게 구매하여 2중으로 안전자산(달러, 금)을 보유하게 된다는 엄청난 큰 장점이 있습니다. 저렴하게 매수했다가, 금융위기가 발생할 때 금과 달러자산이 둘다 폭등하게 되면, etf를 환매할 때 환율이익도 보고 금 시세차이도 누릴 수 있는거죠. 

하지만 장점만 있진 않아요. 해외주식은 양도세가 부과됩니다. 1년간 250만원 이상 수익실현시, 250만원을 넘어선 수익에 대해 양도세 22%를 내야 하는데요. 500만원 이득을 보면 500-250=250만원의 22%인, 세금만 55만원을 내야하니 속이 좀 쓰리겠죠?

5) 한국거래소 KRX 금 etf에 투자하는 방법

마지막은 드디어! 한국 금 etf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앞서 설명한 미국 금 etf에 투자하는 것과 프로세스는 동일합니다. 차이점은, 한국거래소인 KRX에 상장되어 있는 etf를 매수하는 것 뿐인데요.

증권사에 가서 금 현물 전용계좌를 개설하고, 한국거래소 KRX etf를 사서 금 1g씩 구매합니다. (말은 참 쉬운데 사실 전용계좌도 개설해야 해서 그림으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저는 키움으로 진행했습니다. 다른 증권사로 하셔도 되어요)

 

 

 

(1. 키움증권 영뭉문S Futures 플러스를 다운받는다)
(2. 공인인증서 깔고 들어가서 이벤트 먼저 보세요!)
(3. 이벤트엔 금현물계좌 개설시 현금 1만원 페이백!)

 

키움증권은 요새 이벤트를 많이 걸고 있어요. 꼭 이벤트 먼저 확인!! 여기서 금현물계좌 개설하기 클릭 고고 GOGO

 

(4. 키움증권 계좌개설하기 앱이 따로 있어요!)
(5. 금현물에 체크해 주시구요)

 

진행하다 보면, 신분증(주민등록증) 사진 찍어야 하니 미리 신분증도 준비해 주세요.

 

(5. 쨘, 계좌가 개설되었어요)
(6. 트레이딩에서 금현물->금현물주문 클릭)
(7. 여기서 매수매도가 가능합니다!)

 

매수하시기 전에, 개설된 계좌로 돈을 먼저 이체하셔야 되는 점도 잊지 마시구요!

자, 이렇게 한국거래소 KRX에서 금투자가 가능합니다. KRX 금투자는 일정비용을 내고 실물출고도 가능합니다. (출고할 땐 부가가치세 10% 붙어요) 또한 다른 장점으로는, 차익이 발생해도 차액에 대해 비과세인점 (펀드, etf는 15.4%~22%까지 였죠?) 그리고 매수 수수료도 0.2%이하라서 부대비용이 매우 저렴한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한국거래소는 국가감독기관이라 안심도 되구요.

"실물로 출고하지 않으면 부가가치세도 붙지 않아서,

장기투자 목적으로 보유하겠다고 하는 분들껜

KRX 금투자가 정말 최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금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럼 넌 뭘 선택할래?"라고 물으신다면 저는, 

1) 지금은 한국거래소 KRX 금투자,

2) 향후 현 금융+실물위기가 가시는 2년 후 즘엔, 미국 금 ETF에 투자하려고 합니다. (그 땐 달러도 다시 1150~70원대로 안정되어 있지 않을까요?)로 선택할 것 같습니다.


▶ 오늘의 피카츄백만볼트의 생각 : KRX 금투자가 와따다! 오늘도 모두의 성투를 기원하며 끄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