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ritz 자산운용 메리츠 연금저축펀드 2개월 18% 수익률 중간점검 (ft. 글로벌리츠, 헬스, 샐러리맨, 스몰캡)
안녕하세요, 피카츄백만볼트입니다.
오랜만에 연금저축펀드를 주제로 포스팅을 해 보려 합니다. 그 이유는, 며칠전에 열어본 수익률을 보고 정말이지 너무나 놀랐기 때문이에요.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_+)
요새 한국 코스피장도, 미국 나스닥, 다우존스도 장이 너무 좋은데요.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메리츠 연금저축펀드도 당연히 폭발적인 수익률을 보이고 있겠죠?
위에 첨부해 드린 주식시장들은 YTD(Year to date, 1/1일 대비 현재 주가 기준)으로 보여지는 추세선이며, 한국과 미국 주식장이 현재 2~3월 대폭락장 이전으로 회복했다는 걸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가 연금저축이전제도를 통해, 교보생명에서 메리츠 자산운용으로 저축보험금액을 이전했던게 3.26일자였어요.
2020/04/02 - [3대연금_국민,퇴직,연금저축펀드] - 교보fisrt에서 펀드로 이전-1 (feat. 수익률 up)
2020/04/02 - [3대연금_국민,퇴직,연금저축펀드] - 연금이전제도 A to Z -2
연금이전제도로 안전하게 금액을 옮기고, 포스팅을 한 날짜를 찾아보니 4/2일이었네요. ^_^
자, 그러면 제가 3/26 (한국은 폭락이 2월말부터 시작되서 지수는 1,686이었구요 / 미국은 3월 말에 대폭장을 겪었죠)부터 1) 메리츠글로벌리츠부동산[리츠-재간접]C-pe, 2) 메리츠글로벌헬스케어증권[주식]C-pe, 3) 메리츠샐러리맨증권자[주식-재간접형]C-pe, 4) 메리츠코리아스몰캡증권[주식]C-pe, 이렇게 4종류의 펀드에 투자한 결과를 아래에서 함께 살펴보실까요?!
#1. 투자금액 15백만원, 수익률은 (세전) 18.65%
#2. 무엇이 무엇이 가장 성적이 좋았을까? ☞ 스몰캡. 하지만 매수금액이 제일 적다는 ㅠ-ㅠ
#3. 다음 수익률 2번타자는? : 헬스케어증권
#4. 하지만 3, 4위도 아주 잘 하구 있어요! : 샐러리맨증권 & 글로벌리츠(나의 유망주)
#. 결론 : 좀 더 지켜보다가, 상승장 조정이 오기 전에 매도하여 수익금 확보하기
수익률만 대략적으로 살펴보니, 2개월 남짓한 기간에 18%, 금액으로는 약 280만원 정도의 수익이 났는데요. (제일 처음 연금이전한 금액은 약 1,460만원 정도였구요. 월마다 추가 매입해서 현재 50만원 정도 더 납입한 상태입니다. 물론, 제가 지금 이 돈을 손에 쥘 수도 없고 매도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주식시장이 하락하게 되면 수익률은 낮아질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히 있습니다.)
현재 V자 반등이 너무 거세게 왔고, 경제 유튜버들의 분위기로는 약 100일 정도는 상승장을 좀 더 즐겨도 된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좀 더 지켜보다가 향후 주식시장이 큰 조정을 받기 전에 매도하여 수익액을 현실화 하려고 합니다.
#. (번외) 수익률을 공개하는 이유?
제가 이렇게 수익률을 공개하는 이유는 (※ 절대 자랑도 아니며, 투자추천도 아닙니다. 단지, 저 같은 직장인들이 노동으로 벌어들이는 피같은 돈이, 그저 은행(저는 생명보험사도 마찬가지라 생각해요)에 묵혀있지 않고, 돈이 돈을 버는 운동자금으로 활용되어 조금이나마 더 큰 수익을 불러왔으면 하는 마음으로 올리는 포스팅입니다. 오해하지 말아주세요 ^^) 지금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이 "이런 경우도 있구나"하는 생각을 가지셔서 성공하는 투자로 연결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지금이라도 연금저축 해야하나요? 하는 분들께 드리는 말씀
처음부터 연금저축을 하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미래 퇴직 후 받게 될 소득을 위해 지금의 기회비용을 날리지 말고, 모아두신 자금으로 주식이나 부동산 등 (더 가까운) 현재 가치를 불러올 수 있는 곳에 투자를 하시는 것이 맞을 것 같아요. (저 또한 13년도 부터 연금저축을 하지 않았다면, 저축액을 가지고 주식시장에 더 큰 투자를 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변액보험이나 생명보험 or 기타 다양한 방법으로 연금저축을 하고 계셨던 분들을 펀드투자를 통해 좀 더 공격적으로 연금액을 불려나가시는게 어떨런지 싶습니다. :)
실제로 경제유튜버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전달드리자면,
박곰희tv, 메리츠자산운용 존리대표님은 연금저축을 하면서 세액공제도 받고 향후 퇴직 후 미래현금흐름도 담보하라고 추천하시는데요. 음.. 사실 현재 수익을 많이 올리고 계신 (부동산계의 부읽남) 정태익 대표 or (주식계의 냉철tv) 박홍일 멘토께서는 현재가치와 기회비용을 더 중히 여기셔서 연금저축 가입 등을 추천하고 있지 않습니다.
#. 마지막 멘트
제가 연금저축펀드로 재미를 보고 난 후, 만나는 가까운 친구들에게 연금이야기를 꺼내면 다들 아쉽게도 그저 생명보험에 넣어두고만 있거나 (심지어 세액공제도 안되는 상품으로!) 그게 뭐야?라는 반응을 보입니다.
안타까운 마음에 포스팅 전달을 하면서, 주식 장이 좋을 때 조금이라도 빨리 펀드로 옮겨서 수익을 더 많이 갖기를 추천하고는 있는데요. 항상 수익을 얻게 되는 자는, 저와의 만남 이후 "연금이전제도 등을 통해 실행을 한 자" 입니다.
저도 실행력이 높은 편은 아니라, 항상 좋은 이야기를 듣고 그저 생각으로만 마무리해 버리는 경향은 있는데요. 투자를 하게 되면서 중요한건 1) 적확한 정보, 2) 분석력, 3) 결단력, 4) 실행력이라는 걸 점점 깨닫고 있습니다.
제 포스팅을 읽는 여러분께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만 줄일게요. 모두들 성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