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_사람사는이야기/부자되는 습관&마인드셋 강화

2020년 21대 국회의원 총선 사전투표 및 본투표 유의점 체크하고 꼭 투표하세요 :)

반응형

 

 

2020년 4월 15일은 제 21대 국회의원 선거일입니다.

벌써 다음주 수요일로 성큼 다가왔는데요, 올해는 전세계적으로 바이러스로 난리인지라 여행이나 휴가를 가는 사람들이 없어 그 여느 때보다 투표율이 높아질 것 같기도 합니다.

정부는 올해도, 선거일 당일 투표가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사전투표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사전투표제도 : 선거당일 투표가 어려운 선거인이 별도의 신고 없이 사전투표 기간 (선거일 전 5일부터 2일간) 동안 전국 어느 사전투표소에서나 투표할 수 있는 제도

기간은 4월 10일, 오늘부터 11일까지(2일간), 오전 6시~오후 6시까지 12시간 진행됩니다.

선거일 현재 만 18세 이상 모든 국민은 선거권을 가지고 있는데요, 선거일 기준 만 18세는 2002. 4. 16 이전 출생인 점 참조해 주세요!


오늘은 현 사태에서 열리는 국회의원 선거인 만큼, 전과 다르게 사전투표시부터 유의해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홍보물)

 

신분증은 다 챙기셨죠? 자 그럼, 

1. 마스크 착용은 필수, 투표소에 입장하려는 모든 선거인은 투표사무원에게 체온을 확인받습니다.

2. 이 때, 발열 또는 호흡기증상이 있는 선거인은 투표사무원의 안내에 따라 임시기표소로 이동해야 합니다.

3. 자가격리자인 유권자도 정부에 따르면, 4월 15일 총선 선거일 당일 투표를 할 수 있지만, 현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는 자가격리자와 일반인의 동선과 시간대를 분리하는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인 방안은 오는 12일에 공개한다고 하니, 꼭 공지를 확인 하시고 소중한 권리를 행사하길 바랍니다. 

 

 

4. 투표소에 입장한 선거인은 손소독제로 손 소독을 깨끗이 하고, 반드시 투표소에 구비되어 있는 일회용 비닐장갑을 양손에 착용하고 투표를 합니다. (집단감염을 막기위해 아주아주 중요한 절차입니다. 꼭 비닐장갑 착용하기! 잊지마세요)

5. 본인확인 시엔 안내에 따라 마스크를 벗고, 미리 준비한 신분증으로 안내를 받은 후 투표를 합니다.

6. 자 이 때, 손등에 인증 도장을 찍고 사진(2018년 인증샷)처럼 인증샷 찍는 건 절대 안돼요! 수많은 사람들이 쓰는 도장인데, 감염체가 될 수 있는 신체에 닿게 하는 건 집단감염 위험이 될 수 있어요! 이 점 제발 유의해 주세요! 

 

(2018년 총선 당시 찍은 나의 투표 인증샷)

 

7. 투표를 마친 선거인은 일회용 장갑을 벗어, 출구에 비치된 일회용장갑 수거함에 넣고 퇴소합니다.

8. 투표 인증샷은 "투표확인증"으로 대신하여, 우리모두 안전하게 권리를 행사하는 2020 총선을 만들어봐요!  


선거시즌이 되면, 수많은 후보자들의 정책안이 담긴 홍보물이 어지럽게 인쇄되어 집으로 배달옵니다. 올핸 특히 정당들도 우후죽순으로 생겨났고, 후보자들도 많아 홍보물의 양이 상당하더군요.

예전에는 마음속으로 미리 점찍어둔 후보들의 정책만 대충 훑어보고 선거를 하고 했습니다.

하지만 언제부턴가, 이런 홍보물들도 다 우리 세금으로 만들어진 건데.. 라는 생각으로 그냥 버리기가 아까워 1~2시간 정독을 해 왔습니다. 읽어보면, 조금이나마 좋은 정책이라고 이미 평가를 받거나 or 막판 표 얻기를 위한 포퓰리즘적 성격이 강한 정책들은 정당구분이 무색할 정도로, 많은 후보들의 정책과 비전에 언급이 되는 걸 발견합니다.

반면에 간혹 방송에서 실수한 모습들을 보여 편견을 갖게 된 후보자들의 정책이, 오히려 다른 후보자들의 그것보다 더 논리적이고 설득력있게 쓰여진 경우도 많습니다.

선거홍보물을 정독하게 된 이후부터, 정말 그 정책들이 임기 동안에 실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가?에 대한 궁금증도 생겨 간혹 지자체 홈페이지나 국회의원 홍보 홈페이지를 방문하기도 했습니다. 

비록 아직까지는 뿌듯함보다 실망감들이 많았지만, 앞으로도 정부정책이나 지자체 행동들에 대해 저의 목소리를 강하게 내기 위해 다음주 수요일, 본 투표를 할 예정입니다.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힘, 우리모두 소중한 권리를 행사해 봅시다!


▶오늘의 피카츄백만볼트 생각 : 권리위에 잠든 자, 그 권리를 주장하지 못한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