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봄서비스 정기돌봄 신청부터 매칭까지 체크리스트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피카츄 백만볼트입니다.
아이들을 낳고 키우면서 육아휴직이 길어지고, 소득이 줄어들자 자주 찾아가는 복지로 사이트.
혼자서 둘이 케어가 안되어서 도움 받고 있던 시터 선생님께서, 이제 그만 일에 메이고 싶다고.. Dobi is free~를 선언하셨고
그렇게 부랴부랴 알아보게 된 아이돌봄서비스 at 복지로
https://www.bokjiro.go.kr/ssis-tbu/twatbz/mkclAsis/mkclInsertCcsvPage.do
육아휴직을 하게 되면, 휴직자의 소득은 0이 되어서 대부분의 가정이 정부지원 소득판정을 받을 것 같았는데
또 그렇게 맘까페에 소개했다가 대차게 욕을 얻어먹은 경우가 있어 섣부른 멘트는 하지 않겠다.
암튼, 우리집은 소득판정 나형을 받게 되었고 그 결과 아이돌봄 서비스에서 정부지원을 일정부분 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
문제는 그렇게 찾아가는 과정이 나는 매우 어려워서 이번에 블로그에 간단히 소개해 보고자 한다.
아이돌봄 서비스 받기 위한 첫번째 관문 : 소득판정
소득판정을 받아야 가, 나, 다형 등 유형이 구분이 된다. 건강보험료 기준으로 산정하며 그 표는 조금만 검색하면 나와보니 패스. 잘 모르겠으면 그냥 복지로에서 간단히 신청해서 그냥 유형 판정을 받는게 제일 정확하다.
복지로 사이트에 들어가면 간편인증(로그인)을 하고 >> 서비스신청 >> 스크롤을 내려서 영유아 >> 아이돌봄서비스를 클릭하면 된다.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서류를 첨부하라고 나오는데 정부24시에서 기본 서류(가족관계증명서, 등본 등) 또는 회사를 통해 재직증명서, 육아휴직증명서 같은 서류를 떼면 되고
만약 지난번에 소득판정을 받았고 이번에 또 받는 사람들은 그냥 서류 없이 신청이 되니 참조.
주민센터에서 접수완료 후, 소득판정 결과 통보
접수 후, 안내문자로 [아이돌봄지원] 신청 접수완료 *****주민센터 라고 오는데, 보통 1일 후 소득판정 결과가 알림톡으로 도착한다. 나는 동작구라, 동작구청에서 알림톡이 왔다.
아이돌봄서비스 홈페이지에 가서 대기등록하기
다음은 아이돌봄서비스 홈페이지로 접속. 만약 정기돌봄을 원할 때는 팝업으로 아동정보가 뜰 때 대기를 누르면 된다. 대기는 보통 2~3개월 걸린다고 하는데.. 나는 과연 올해 안에 대기 끝나고 매칭할 수 있을 것인가...!
기타 정보들
너무 정보들이 산재되어 있고, 내가 못알아들어서 그런가.. 안내가 너무 어려워 다시 정리해봤다.
1) 정기돌봄은 익월분을 당월 1일~25일 사이에 신청해야 하며
2) 대기개월수가 길수록 대기가점이 높아지기 때문에, 정기돌봄을 원할 땐 매달 들어와서 신청해야 한다.
3) 보통 인기시간에 다 몰려서 평일 하원후~자기전까지 도움 받으려면 3~4개월을 기다려야 한단다...ㅠㅠ
나에게 좋은 돌보미 선생님이 뿅..하고 나타나주심 좋겠다. 아멘.